본문 바로가기

식품의 모든 것

천혜향 레드향 한라봉 차이 (귤 구별하기)

반응형

여러분들은 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오렌지도 좋아하고.. 한라봉도..천혜향, 레드향 전부다 좋아하는데 뭐가뭔지 헷갈린 적 있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바로 이 궁금증을 해소시킬 주제를 들고왔습니다. 설명에 앞서 조금 생소한 귤의 용어가 나올 거예요. 당황스럽지 않게 미리 용어들을 정리해놓을게요! 




오렌지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이 귤은 감귤류에 속해있습니다. 오렌지는 주로 수입이며, 귤보다 더 동그랗고 단단하며 껍질이 두꺼운 편입니다.




청견

청견은 일본에서 만든 품종으로, 궁천조생과 트로비타오렌지 즉 (감귤+오렌지)를 교배시켜 만든 품종입니다. 맛은 한라봉이나 레드향보다 단맛이 덜합니다. 재배가 쉬운편이라 농가에서 많이 재배했지만, 레드향, 황금향 등 품질이 좋은 만감류가 생산되면서 청견의 재배면적은 줄고있습니다. 수확시기는 3월이며, 밀감보다 둥근편이고, 당도는 11~12브릭스입니다.


만감류: 완전히  익었을 때 따는 감귤

밀감류와 오렌지를 교배시켜 만든 청견으로부터  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황금향 등이 있습니다.

폰캉: 온주귤의 일종

앙콜: 일본의 감귤류

마코트:일본의 감귤류



한라봉=청견+폰캉

꼭지가 볼록 튀어나와 한라산의 봉우리를 닮았다고 하여 한라봉이라고 불립니다. 한라봉은 1972년 일본에서 개발한 품종으로 온주귤의 '폰캉'과 '청견'을 교배해서 만들었습니다. 한국의 도입은 1990년 전후라고 합니다. 모양이 오렌지와 비슷하며 과육이 많고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한라봉의 브릭스는 13브릭스 이며 감귤(9브릭스) 보다 높습니다.


천혜향=청견+앙콜
'향이 천 가지가 있다'. '하늘이 내린 향이다' 등 향이 좋다는 이유로 천혜향 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표면이 매끄럽고 껍질은 얇은편이며, 모양이 평평해 옆으로 퍼진 것처럼 보입니다. 밀감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는 2~3배 큽니다. 천혜향도 일본에서 개발하였고, 청견+앙콜+마코트 의 품종과 교배해 만들어졌습니다. 당도는 13블릭스이고 한라봉보다 높고 수확시기는 1~4월 입니다.


레드향=한라봉+감귤

레드향은 껍질의 색이 붉은 빛을 띠어 레드향이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크기는 감귤의 2~3배 크고, 모양은 감귤에 가깝지만 천혜향보다 둥글넓적하고 약간 울퉁불퉁합니다. 껍질이 잘 벗겨지는편이고 다른 만감류에 비하여 과육 색이 붉습니다. '한라봉'과 '감귤'을 교배하여 만들었습니다. 당도는 13브릭스이고, 레드향은 과육이 부드럽다는게 장점입니다. 수확시기는 1~3월입니다.


황금향=한라봉+천혜향

3년가량 자라야  수확이 가능한 황금향은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해 만들어진 신품종 입니다.. 천혜향과는 또 다른 향을 가지고 있어, 천혜향보다 껍질이 두껍고 신맛과 닷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