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의 모든 것

콩고기 만드는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콩고기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몇 년 전부터 콩고기에 대한 관심도가 집중이 되었었는데 오늘날에 와서도 건강한 식단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채식주의자(vegan)를 택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해외에서는 이미 채식이 자리 잡았죠! 우리나라도 채식을 하시는 분들이 지금도 많지만 

앞으로는 점점 더 많아질 것 같아요. 콩고기 만드는 방법에 앞서 콩의 효능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까요?

 

 

 

콩이 가진 단백질의 양은 농산물 중에서 최고 최고이며, 육류와 비교해도 아미노산의 종류와 성분이 손색이 없습니다.

콩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 D, A도 들어있으며, 비타민 C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콩에 싹이 자라나면서 비타민C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밖에 콩에는 단백질이 35~40%, 탄수화물 30% 지방 15~20%로 구성되어있고, 무기질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장수한 마을을 조사한 결과 콩의 수확이 많은 지역이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정말 콩은 어떤 농작물, 육류보다도 훌륭한 식품이라고 알 수 있습니다.

 

 

 

콩고기 만드는 법

 

콩고기의 레시피는 만드는 사람마다의 레시피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제가 알고 있는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료.  (종이컵 기준)

검은콩 1컵, 비트 1컵, 캐슈너트 1컵, 호두 1컵, 볶은 양파 1개, 표고버섯 1컵, 글루텐 가루 2~3컵

 

1. 검은콩은 하룻밤 정도 미리 불려놓고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2. 양파는 다져서 갈색이 나도록 볶아줍니다. (풍미를 더해주는 역할입니다.)

3. 비트는 믹서기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깍둑썰기 해줍니다. (비트는 생고기 색감을 내기 위한 역할입니다.)

4. 믹서기에 콩, 비트, 캐슈너트, 호두, 볶은 양파, 표고버섯을 넣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갈아줍니다.

(물을 많이 넣게 될 경우 글루텐 가루가 많이 들어감으로 너무 많은 물의 양을 넣으시면 안 됩니다.)

5. 전부 곱게 갈리면 글루텐 가루를 넣고 빵 반죽 정도의 질감이 되도록 만들어줍니다. 

6. 가루가 전부 섞이면 랩으로 소분하여 냉동실에 보관해줍니다.

 

 

 

콩고기 맛있게 먹는 방법 - 콩불고기.

냉동 보관한 콩고기는 녹인 뒤 썰어서 한번 구워주는게 좋습니다. 콩, 버섯, 견과류 등이 들어갔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시면 조리 중에 고기가 풀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 장씩 구워주는 과정을 진행해주시면 고기 식감이 살아나고 풀어질 걱정이 없습니다.

 

1. 프라이팬에 간장, 설탕, 후추, 깨소금, 파, 마늘, 양파를 기호에 맞게 넣어주시고 한번 끓여주세요.

2. 구워놓은 콩고기를 1. 에 넣어주시고 양념이 베도록 잘 섞어줍니다.

3. 고기와 채소가 익었다면 완성 접시에 담아줍니다.

 

 

 

 

 

 

 

 

 

반응형

'식품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고기의 유래 및 특징  (4) 2020.03.22
배추김치의 유래 및 특징  (1) 2020.03.16
면역력에 좋은 음식  (2) 2020.03.12
식혜의 유래 및 특징  (1) 2020.03.09
와인의 유래 및 특징  (0) 202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