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간단요리

깍두기 담그는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배추김치 다음으로 좋아하는게 바로 이 깍두기 인데요, 한식에서의 밥상에서 거의 빠지지 않는 반찬인것 같아요. 깍두기 담그는법도 좋지만 우선 이 음식의 유래, 역사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해요. 알고 먹으면 더 맛있으니까요!


  


깍두기의 역사


깍두기는 무를 깍둑썰기하여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마늘, 파, 생강 새우젓 등의 양념을 넣고 버무려 만드는 발효식품 입니다. 깍두기의 역사를 보면 (조선요리학)에 보면 200년 전 '홍현주' 부인이 임금님의 식탁에 처음으로 깍두기를 올려 칭찬을 받았다고합니다. 그 당시에는 '각독기' 라 불렀고, 그후 백성들에게도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고춧가루 대신 붉은 날고추를 갈아서 사용하였고 날고추를 사용하여 빛깔이 더 좋고 맛도 좋았다고 합니다.



깍두기의 특징


무는 사계절에서 모두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료지만 김장철에 나오는 무는 특히 달고 단단하여 맛있고 저장성이 좋은 깍두기를 담을 수 있습니다. 깍두기 뿐만 아니고 무를 이용한 모든 요리는 겨울철에 나오는 무로 조리해야 가장 맛있습니다. 그리고 무에 달려있는 갓, 무청, 실파 배춧잎 등을 섞어서 깍두기를 담으면 더욱 맛이 풍부해집니다. 그리고 새우젓을 사용하면 시원한 깍두기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굴을 넣어도 맛있지만 저장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원한 깍두기 담그는법


주재료- 무 2개 (3kg), 배추 500g


부재료- 대파 50g, 쪽파 100g 마늘25g, 생강 15g, 고춧가루 125g, 새우젓 3큰술, 소금 100~ 150g,

 설탕1~2큰술


 

재료손질


1. 무는 상태가 좋은 것으로 골라 깨끗하게 씻은 뒤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2. 손질한 무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하고 소금에 절여줍니다.

3. 배추도 무 폭으로 자른 뒤 무와 함께 절여줍니다.

4. 쪽파는 깨끗하게 씻어 3~4cm길이로 썰어줍니다.

5. 대파,마늘,생강은 곱게 다져서 준비합니다.

6. 새우젓은 다져서 준비합니다.




담그기


1. 소금에 절여진 무,배추에 고춧가루를 넣어 붉은색으로 물들게합니다.

2. 다진 파, 마늘, 생강 젓갈을 넣고 버무리고 간을 본 후 간이 부족하면 소금을 넣어줍니다.

3. 쪽파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기호에 따라 갓, 미나리를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4. 깍두기의 간은 담자마자 먹었을때 짭짤해야 숙성을 거치면 간이 알맞은 깍두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겨울 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설탕을 조금 넣어주면 떫은 무의 맛을 조금이나마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설탕을 넣어줍니다. 하지만 겨울 무를 사용할 경우엔 무 자체가 달기 때문에 설탕을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




반응형

'요리 > 간단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브랜드 추천상품 (돈코츠라멘 맛있게 먹는법!)  (0) 2020.11.12
참깨 누룽지탕면 직접 만들기  (8) 2020.03.31
수플레 오믈렛  (8) 2020.03.19
달고나 커피 만드는법  (4) 2020.03.10
쿠지라이식 라면  (3) 2020.03.03